스마트 세상의 빛과 그림자

때는 2045년 미래, 어느 천재 프로그래머가 만든 ‘오아시스’라는 가상의 공간. 오아시스 속에서는 언제든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바꾸고 과감한 도전을 할 수 있으며 실패해도 새로운 인생을 다시 시작할 수도 있다.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며, 언제 어디든 마음대로 갈 수 있는 ‘이상향’인 오아시스에 사람들은 열광했다. 기술은 나날이 발전했고 기업은 사람들이 그 가상의 세계에 더 몰입할 수 있게 하는 데 모든 자원을 쏟아부었다.

모든 것에는 빛과 그림자가 함께 있다. 사람들의 일상에서 오아시스의 비중이 커진 나머지 급기야 현실세계와 주객이 전도되기에 이른다. 사람들은 이제 오아시스 속으로 출근을 하고, 그곳에서 온전히 하루를 보낸다. 운동도, 교육도, 사람들과의 사회적 교류까지도 대부분 현실이 아닌 가상의 공간에서 이뤄진다. 사람들에게 암울한 현실 세계에서의 생활은 이제 배고플 때 끼니를 해결하고 잠을 자는 곳 이외의 의미는 없다. 가상 세계 속 목표를 위해 경쟁하는 것이 현실 세계에서도 삶의 목표가 되어 버렸고, 그래서 사람들과 그들의 인생은 모두 가상 세계 속에 종속돼 버렸다. 얼마 전 우연히 본 어느 영화 속에 그려진 미래 세상의 이야기다. 그저 보고 즐기는 공상과학 영화 한 편으로 여기고 넘길 수도 있겠지만, ‘스마트시티’연구를 하는 필자에게는 밤잠을 설쳐가며 한 장면씩 되돌려보면서 고민하게 만드는 진지한 ‘연구’거리가 되었다.

스마트시티를 외형적 기술과 사업적 가치에 집중해서 바라보면, IoT와 인공지능이 만들어 내는 ‘연결성’과 ‘지능화’의 향연으로 비친다. 기업들은 새로운 ‘스마트 디바이스’들을 엄청난 속도로 시장에 쏟아내며 스마트시티로의 변화를 재촉한다. 시장조사 전문기관들은 인터넷에 연결되는 디바이스의 수가 불과 5년 후면 수백억개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으며 흐름을 부추긴다.

새로운 시장, 새로운 산업이 열린다는 점에서는 당연히 반겨야 할 일이다. 그러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폭발적인 증가와 스마트 기술의 ‘난무’를 마냥 반길 수만은 없다. 특히, 지금까지의 도시 플랫폼은 연결성을 구현하는 데만 급급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방향과는 거리가 있었다. 이제는 사람들이 원하는 무언가를 담아낼 수 있는 서비스 시스템을 만드는데 집중해야 할 때이다.

스마트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스템을 도식화해보면 인프라, 연결성, 데이터, 보안, 정책, 거버넌스, 그 위에 공공과 민간 부문의 서비스가 토핑처럼 올려져 여러 겹으로 정성껏 구워낸 케이크와 같은 모습이 된다. 각각을 누가 담당해야 할지를 연결해 보면 바람직한 스마트시티는 누군가의 독주 체제로는 절대 완성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지역을 중심으로 시·산·학이 모두 협력하는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

수백억개의 스마트 디바이스로 북적거릴 미래 세상은 흡사 수백억 조각짜리 퍼즐게임을 방불케 한다. 퍼즐게임 속에서 길을 잃으면 퍼즐 조각을 대조해 가며 참조할 그림이 필요하다. 스마트 디바이스와 스마트 기술들이 제멋대로 난무하지 않고 제자리를 찾게 돕는 큰 그림말이다. 우리가 ‘스마트시티’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교통, 환경, 안전, 행정 등 도시 생활의 문제와 인류의 지속가능성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스마트시티의 큰 그림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가 스스로에게 계속 되뇌어야 한다.

대부분의 슈퍼히어로 영화에서처럼 오아시스에도 기술과 사업에 눈이 멀어 세상을 독식하려는 악당 기업이 있었다. 우리의 주인공들은 온갖 고난을 무릅쓰며 악에 맞서 싸웠다. 주인공의 호소로 사람들이 하나둘 참여했고 결국 모두 하나가 되어 인간성을 지켜냈다. 스마트시티 역시 어떤 경우에도 기술과 사업으로만 치닫는 유혹을 떨치고 인간성을 지켜내는 영웅의 역할이 필요하다.

출처 : 경북매일(http://www.kbmaeil.com) 곽지영 교수

http://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802523

스마트 코리아, ‘ 지금 나만 불편한가?’

지난 주말 북경에서 큰 행사가 있어 중국에 다녀왔다. 북경공항이 처음이라 그런지 모든 게 낯설었다. 비행기 좌석이 맨 뒤쪽이라 제일 늦게 내린 탓에 밖에서 대기 중인 일행들을 기다리게 할까 마음이 급했다. 인파 사이를 두리번거리며 입국 수속 방향 표시를 따라 잰걸음으로 나가려는데 공항 보안 요원이 제지했다. 손으로 가리킨 쪽을 보니 자동화 기계 앞에 와글와글 모인 사람들이 그제야 보였다. 중국에 입국하는 외국인들에게 지문을 채취하는 ‘스마트’ 기계였다.

내가 선 줄은 유독 오래 걸렸고, 이리 저리 줄을 바꿔 봐도 허사였다. 겨우 내 차례가 되었지만 지문인식 성능이 좋지 않아 실패를 반복했다. 헤매는 사람들을 돕던 안내요원이 기계 위에 올린 내 손을 아플 정도로 눌러봤지만 소용없었다. 결국 내 여권을 기계에서 꺼내 돌려주며 ‘No problem’이라며 그냥 가라고 했다. 결국 지문채취는 굳이 기계 앞에서 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방문객을 우왕좌왕하게 하는 불필요한 스마트 서비스라니…. 공항 입국장에서의 부정적 경험은 그 나라에서의 부정적 첫 인상이 되어 방문기간 내내 같이 간 일행들과의 대화 소재로 도마 위에 오르곤 했다.

우리가 참석한 행사는 인류의 난개발이 자초할 처참한 미래에 관해 반성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도시, 대학, 기업이 뜻을 모아야 한다는 것을 일깨우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귀국길 내 머릿속은 그곳에서 얻은 묵직한 생각거리들과 몇 년 어치는 족히 될 법한 숙제들로 복잡해졌다.

돌아온 인천공항에는 밤늦은 시간에도 사람이 많았다. 자동출입국심사 장치가 대거 도입된 덕에 입국 수속은 불과 몇 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공항 서비스를 자랑하지…. 역시, 스마트 코리아!’ 내심 뿌듯한 느낌으로 공항을 나섰다.

한산한 입국장과 달리 공항버스 승강장은 의외로 붐볐다. 검색해 둔 공항버스 시간에 맞추기 위해 무거운 짐을 끌고 인파 사이를 이리 저리 피해가며 뛰었다. 십여개의 정류장을 지나 목적지행 버스를 출발 5분 전에 간신히 찾았다. 태워달라는 나의 요청에 표를 먼저 끊어오라는 기사님의 반응이 돌아왔다. 갑자기 난감해졌다. 돌아보니 밤늦은 시간이라 버스표 판매 부스는 모두 닫혀 있었고 자동발매기 앞에는 길게 줄이 늘어서 있었다. 그 줄 속에 서서 조금 전 내가 타려던 그 버스가 나를 남겨두고 떠나는 모습을 지켜봐야 했다.

앞에 줄서 있던 사람들이 왜 그렇게 오래 걸렸는지는 내 차례가 되고 나서야 알았다. 표를 사기 위해서는 우선 내 목적지 주변의 정류장 이름을 가나다순 목록에서 직접 찾아야 했다. 기억나는 목적지 주변 정류장 이름을 여럿 시도해 봤지만, 모두 이미 막차가 끊겼거나 좌석이 매진된 상태였다. 너무 오래 헤매고 있으려니 내 뒤에서 대기하는 분들께 눈치가 보였다. 다음 사람에게 먼저 하시라고 잠시 양보했다. 그 사이에 스마트폰으로 내 목적지 주변 정류소 이름을 몇 개 더 확인한 후 다시 시도했다. 다행히 근처로 가는 막차 표 한 장을 겨우 얻었다. 정류장까지 마중 오기로 한 동생과 통화한 후 짐을 맡기고 차에 오르고 보니 추워진 밤공기에도 등에 땀이 흠뻑 나 있었다.

달리는 버스 창밖 가로등 불빛처럼 많은 생각이 몰려왔다. 13년 동안 수도권에서 지낸 내가 헤맬 정도면 우리나라를 처음 찾은 외국인들은 어땠을지? 난감한 대중교통 체계 때문에 그들의 한국 방문 첫 인상이 망쳐진 것은 아닐지? 어쩌면 그것이 한국에서의 경험이라며 아직도 그들의 대화 속 도마 위에 오르고 있지는 않을지? ‘스마트 코리아’가 놓친 그 작은 디테일들, 그 때문에 누군가의 소중한 여행 경험이 망쳐졌을 생각에 마음이 편치 않았다. ‘지금 나만 불편한가?’ 요즘 유행하는 드라마 명대사가 절로 읊조려졌다.

출처 : 경북매일(http://www.kbmaeil.com) 곽지영 교수

http://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459209

차와 도로가 스마트해져야 하는 열두 가지 이유

“미쳤다. 차한테 미안하지도 않아?”

추석을 며칠 앞둔 어느 날, 업무 차 포항, 서울, 고양, 성남, 무주, 그리고 포항을 한 바퀴 도느라 이틀 새 혼자 950km를 운전했다는 내 말을 들은 친구들의 반응이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니 거쳐야 할 목적지가 너무 많고 목적지 사이 연결 교통편이 마땅치 않은 데다 약속시간 간격도 빠듯해서, 그냥 직접 운전하기로 했다. 평소에도 운전하기를 좋아하니 차를 갖고 떠나는 전국 일주 여행이다 생각하고 한번 즐겨 보기로 한 것이다.

역시 녹록치 않은 여정이었다. 그런데 정작 운전 그 자체가 그리 힘든 것은 아니었다. 상황별로 나타나는 부정적 감정 반응이 문제였다.

바둑알같이 도로를 가득 메운 차량들 속에 가로 세로 줄 맞춰 갇혀 한참을 서 있으려니 혹여 약속시간을 못 맞출까 ‘①조급증’이 났다. 스마트 폰과 차량용 네비게이션(Navigation)에 나란히 길안내 경쟁을 시켜 두고 궁리해봤지만, 내가 선택한 길이 결국 더 막힐 때의 뒤늦은 ‘②후회’와 ‘③좌절감’이 힘들었다. 마음이라도 느긋하게 갖자며 애써 평정심을 찾고 있는 내 눈앞에 얌체 운전자의 끼어들기 신공은 ‘④분노’를 유발했다. 고속도로 정체 구간을 겨우 지나니 염치없는 ‘⑤졸음’이 자꾸 기웃거렸고, 두 개의 길안내 음성과 대화해 가며 ‘⑥지루함’을 이겨야 했다. 시간 맞춰 겨우 도착한 목적지 주변에선 또 주차할 곳을 찾느라 ‘⑦진땀’이 났다.

공사나 사고 등으로 예상 못한 정체 구간이 갑자기 나타나면 ‘⑧놀람’과 ‘⑨답답함’이, 처음 가보는 낯선 길에선 ‘⑩걱정’이 번갈아 찾아왔다. 무주는 자주 가본 곳이었지만 계절이 바뀌어 비수기가 되니 전혀 다른 느낌이었다. 자정이 다되어 접어든 리조트로 가는 산길은 가로등도, 함께 달리는 다른 차도 거의 없어 위험해 보여 ‘⑪불안’했고, 전조등을 상향으로 켜고 달리다 앞에서 차가 나타나면 ‘⑫허둥지둥’ 서둘러 제자리로 돌려야 했다.

이틀간의 긴 여정을 마치고 학교로 돌아온 날 오후 수업의 주제가 공교롭게도 스마트 카(Smart Car)였다. 자동으로 차선을 유지해 주는 Lane Keeping Assistance, 무인 자동 주차, 고속도로 주행 지원, 각도와 밝기가 자동 조절되는 지능형 전조등, 노변 장애물 감지 및 전방 공사 구간 안내 등 여러 기업들이 실험하고 있는 지능화된 운전자 지원 기능의 사례들을 이틀간 내가 겪은 열두 가지 경험에 빗대어 소개하였다. 덕분에 내 한마디 한마디에 더 마음이 가득 실린 생생한 강의를 할 수 있게 되어, 이틀간의 내 고생길이 그나마 쓸모가 있었다는 생각에 위안이 되었다.

어린 조카가 요즘 만화 영화 ‘꼬마 버스 타요’에 푹 빠져 있어서 추석 연휴 내내 같이 보게 되었다. 버스, 견인차, 구급차를 닮은 캐릭터들이 등장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울고 웃는 이야기에, 사실 조카보다 내가 더 매료되어 본 것같다. 문제가 생기면 차들이 서로 소통하며 해결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차들이 힘을 합쳐 위기에 빠진 사람들을 구한다. 혹시 어느 캐릭터가 미숙한 행동을 하거나 뭔가 잘못을 저지른 경우에는 즉시 사과하고 반성하면서 학습하고 성장한다. 스마트 카의 궁극의 모습인 자율 주행 차는 사회적 논란 속에서 소규모 실험만 진행되고 있는데, 사고가 날 때마다 난관에 부딪힌다. 때문에 자율 주행 차는 아직 세상에 널리 통용되기에는 요원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무엇보다 사회적 공감대가 우선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에게 공감과 수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바람직한 스마트 카의 모델이 있다면 바로 타요와 그 친구들이 아닐까?

스마트 카가 주인의 감정을 먼저 살피고 화난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운전자 감정 제어 지원’ 기능까지 탑재하게 된다면 만화 속 같은 따뜻하고 바람직한 세상도 만들어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경북매일 오피니언칼럼 http://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456053

등록일 2018.10.01   게재일 2018.10.02

포스텍, 스마트시티 실현 미래도시연구센터 출범

포스텍, 스마트시티 실현 미래도시연구센터 출범

매경 제안 이데아시티 구체화

`자동 발레파킹` `스마트 횡단보도` `자율주행차` 등 도시와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구상하는 스타트업이라면 앞으로 포항을 눈여겨봐야 할 것 같다. 포항공과대학교(POSTECH·이하 포스텍)가 미래도시 구축을 위한 연구와 협력을 전담하는 `미래도시연구센터`를 열고 각종 기술과 데이터들을 오픈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단순히 미래도시를 연구하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캠퍼스가 있는 포항 지곡지구에서 생성된 각종 데이터를 공개해 창업 활동과 연결하고, 스타트업과 협업하면서 신기술들을 대학 중심으로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26일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지난 24일 미래도시 구축 연구·협력을 담당하는 `미래도시연구센터(FOIC)`와 도시535424 기사의 0번째 이미지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수집·관리해 교육·창업 활동에 연계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빅데이터 센터(OIBC)`를 각기 개소했다고 밝혔다.

포스텍 관계자는 “미래도시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정보기술(IT)이 에너지, 건축, 헬스케어, 환경 기술과 결합돼 생활 편의를 높이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며 “아랍에미리트 마스다르시티, 영국 글래스고, 독일 베를린, 덴마크 코펜하겐 등이 미래도시 구축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텍은 이런 미래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만들려는 구상을 해왔다. 예를 들어 포스텍은 올해 3월 매경미디어그룹과 공동으로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하면서 연구 파트너로 참여해 `이데아시티`라는 가상도시 플랫폼을 함께 제안하기도 했다. `이데아시티` 연구진은 올해 3월 국민보고대회를 통해 현실도시를 복제해 각종 규제와 지대 장벽이 없는 가상도시 플랫폼을 만든 다음 그 속에서 마음껏 실험한 결과들을 현실 세계에 복제하듯 구현해내자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요체는 현실도시에서 나온 데이터들을 활용해 각종 실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그 혁신적 결과물을 현실 세계에 반영하자는 주장이다.

포스텍은 오픈 이노베이션 빅데이터 센터를 통해 캠퍼스에서 나오는 데이터부터 수집하고 있다. 우선적으로는 전력 사용량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해 전력 수요와 발전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어 에너지 효율화와 재난 대응에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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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 내 박태준학술정보관 데이터센터에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처럼 데이터와 도시 관련 연구 결과를 기업이나 지역에서 태어난 스타트업 등과 공유하면서 미래도시 관련 첨단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것이 포스텍의 지향점이다. 포스텍 관계자는 “궁극적으로는 지역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포스텍은 이미 지난 상반기 포항시청사와 포항역 이전으로 방문객이 감소하고 있는 포항시 중앙동 일대를 스마트시티로 재생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교통수단 개선과 도심의 활기를 되찾을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매일경제 신현규 기자: 2018.08.26 17:08:13   수정 : 2018.08.28 09:34:52]